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과 지혜

삼성 갤럭시 S21 vs 아이폰 12: 어떤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더 좋은가? 팩트비교분석

반응형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자인 삼성과 애플은 매년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어렵게 만듭니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삼성의 갤럭시 S21 시리즈와 애플의 아이폰 12 시리즈가 출시되었고, 두 제품군은 각각 자신만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 갤럭시 S21과 아이폰 12 중 어떤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더 좋은 제품일까요? 이 글에서는 두 제품의 디자인, 디스플레이, 카메라, 성능, 배터리와 충전등 여러 측면에서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삼성 갤럭시 S21 vs 아이폰 12 디자인, 디스플레이, 카메라, 성능, 배터리와 충전 등 팩트 비교

 


디자인

 

애플은 아이폰 12 시리즈의 라인업으로 아이폰 5를 연상캐하는 모서리의 곡선 디자인에서 보다 평평한 테두리로 변경했습니다. 크기도 아이폰 12 mini는 5.4인치, 아이폰 12는 6.1인치입니다. 기존의 아이폰보다 4배나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도 안전하도록 낙하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세라믹 실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반면, 삼성의 갤럭시 S21은 비슷한 성능의 전면 유리로 내구성을 강화했습니다.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갤럭시 S21 시리즈입니다. 카메라 부분에 대해서 디자인적인 변화를 꾀했고 심미적으로 배경과 카메라 부분을 통합시켜 '컨투어 컷 카메라 하우징'을 만들어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사용했지만 유독 갤럭시 S21의 팬텀 바이올렛은 금빛의 컨투어 컷과 바이올렛의 조화가 아름답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12 mini과 같은 미니 버전은 갤럭시에는 없습니다. 갤럭시 S21 라인은 모두 6인치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크기는 갤럭시 S21 6.2인치, 갤럭시 S21 플러스 6.7인치, 갤럭시 S21 울트라 6.8인치입니다.

 

 

디스플레이

 


애플의 아이폰 12 시리즈 라인업은 모두 OLED 화면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S21은 애플의 디스플레이보다 확실히 앞서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동적인 주사율 (화면 재생속도)입니다. 아이폰 12 시리즈는 단순히 60Hz의 주사율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지만 갤럭시 S21 시리즈는 48Hz-120Hz까지, 갤럭시 S21 울트라 버전은 10Hz-120Hz의 주사율을 보여줍니다 . 

 

이 차이는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배터리의 효율을 좌우하는 매우 큰 차이입니다. 60Hz의 주사율은 1초에 60번 화면이 바뀐다는 말입니다. 동영상을 볼 때도, 사진을 볼 때도 화면을 켜 둔 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60번 화면이 바뀝니다. 느끼지 못할 뿐이죠. 하지만 사진을 볼 때, 웹소설을 볼 때, 화면이 이렇게 60번이나 바뀔 필요가 있을까요? 이럴 때 갤럭시 S21은 주사율을 낮춥니다. 60번이 아니라 40번만 화면을 바꿔주는 거죠. 

 

어차피 정적인 화면이 출력되고 있다면 화면이 천천히 바뀌어도 느껴지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게임을 하거나 영상을 볼 때는 다릅니다. 한 순간이 모두 다른 프레임을 갖기 때문에 주사율이 높아야 합니다. 이럴 때는 최대 120Hz까지 주사율을 올려 화면의 끊김이 없도록 합니다.


 

 

성능

 


성능과 관련하여 두 장치 모두 강력한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습니다. Samsung Galaxy S21은 지역에 따라 최신 Snapdragon 888 또는 Exynos 2100 칩셋으로 구동되며 iPhone 12는 Apple의 A14 Bionic 칩을 사용합니다. 두 장치 모두 부드럽고 빠른 성능을 제공하지만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iPhone 12가 Samsung Galaxy S21보다 약간 더 나은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메라

 


애플의 아이폰은 항상 가장 우수한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어중간한 DSLR보다 높은 수준을 자랑하죠. 애플이 아이폰 12에 장착한 A14 바이오닉 칩은 모든 아이폰 12가 우수한 샷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진 기능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의 갤럭시 S21 시리즈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로 승부를 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1은 12MP 메인 카메라와 12MP 초광각 센서, 64MP 망원렌즈 등이 포함되며, 최대 30배, 갤럭시 S21 울트라의 경우 100배의 줌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S21 울트라는 40MP의 전면 카메라와 108MP의 광각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12는 전면 카메라가 12MP, 후면 카메라가 모두 12MP입니다. 두 제품 모두 밝고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제공하지만, 갤럭시 S21은 해상도와 줌 면에서 아이폰 12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배터리

 


Samsung Galaxy S21은 4000mAh의 더 큰 배터리 용량을 제공하는 반면 iPhone 12는 2815mAh의 더 작은 배터리 용량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iPhone 12는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덕분에 배터리 수명이 더 깁니다. 두 장치 모두 고속 충전과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나의 의견



Samsung Galaxy S21과 iPhone 12는 모두 최고의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탁월한 플래그십 장치입니다. Samsung Galaxy S21은 디스플레이, 카메라 및 배터리 용량이 뛰어나고 iPhone 12는 성능 및 비디오 녹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궁극적으로 둘 사이의 선택은 개인의 선호도와 우선 순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 나은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를 갖춘 스마트폰을 찾고 있다면 Samsung Galaxy S21이 적합합니다. 성능과 비디오 녹화가 더 중요하다면 iPhone 12가 더 나은 선택입니다.

삼성 갤럭시 S21과 아이폰 12는 각각 자신만의 장점과 단점을 가진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S21은 디스플레이, 카메라, 메모리, 배터리와 충전 면에서 아이폰 12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아이폰 12는 성능, 디자인, 소프트웨어 면에서 갤럭시 S21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가격은 비슷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 제품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은 안드로이드의 자유도와 다양한 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아이폰 12는 iOS의 심플함과 통합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어느 쪽이든 잘못된 선택은 아니니,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