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과 지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기준, 지급 시기, 적립 오류, 확인 방법

반응형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일리지가 제대로 적립되지 않거나 지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고 마일리지 적립 기준, 지급 시기, 적립 오류, 확인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기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 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보행이나 자전거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됩니다. 이동거리는 최대 800m까지 인정되고,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만 적립됩니다. 단, 61회 이상 이용 시에는 적립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 지급됩니다. 적립금액은 이동거리와 교통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이동거리 교통비 적립금액
0~200m 2천원 미만 50원
0~200m 2천원 이상 100원
0~200m 3천원 이상 150원
201~400m 2천원 미만 100원
201~400m 2천원 이상 200원
201~400m 3천원 이상 300원
401~600m 2천원 미만 150원
401~600m 2천원 이상 300원
401~600m 3천원 이상 450원
601~800m 2천원 미만 200원
601~800m 2천원 이상 400원
601~800m 3천원 이상 600원


또한, 만 19세~34세의 청년이라면 적립금액이 100원씩 추가되고, 저소득층이라면 50%~100%의 추가 적립 혜택이 있습니다.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적립금액이 2배로 적용됩니다.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시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익월 3 영업일까지 적립된 당월 마일리지를 카드사에 송부하고, 카드사에서는 5~8 영업일 사이에 지급합니다.

 

즉, 1월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2월 3영업일까지 카드사에 전달되고, 2월 5~8 영업일 사이에 카드에 입금됩니다. 단,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결제대금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은 지자체별 예산으로 이루어지므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서울시는 전 지역이 대상이며, 경기도, 인천시, 부산시, 대구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제주도도 대부분의 지역이 대상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오류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앱을 이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소지 검증을 통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저소득층 여부를 확인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발급카드사와 교통카드번호를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 시 앱을 실행하고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출발 버튼을 누르면 15분 동안의 보행이나 자전거 이동거리가 측정됩니다.


♣ 교통카드를 찍고 승차합니다. 승차 버튼을 누르면 승차 위치 정보와 승차 정류장명이 저장됩니다.


♣ 하차할 때 교통카드를 찍고 하차합니다. 하차 버튼을 누르면 하차 위치 정보와 하차 정류장명이 저장됩니다.


♣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도착 버튼을 누르면 15분 동안의 보행이나 자전거 이동거리가 측정됩니다.


♣ 마일리지 적립 내역을 확인합니다. 메인 화면의 스탬프나 적립 내역 메뉴에서 적립금액과 이동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이 과정에서 적립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앱을 실행하지 않거나 출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
♣ 교통카드를 찍지 않거나 승차/하차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
♣ 주소지 검증이 되지 않은 경우
♣ 저소득층 증빙서류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
♣ 월 15회 미만 이용한 경우
♣ 월 60회 이상 이용한 경우
♣ 적립금액이 높은 순으로 60회까지만 지급되는 경우
♣ 적립 내역이 시스템 점검이나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확인 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앱에서 적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립 내역은 메인 화면의 스탬프나 적립 내역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탬프는 월별로 적립된 횟수를 보여주고, 적립 내역은 일별로 적립된 금액과 이동거리를 보여줍니다. 적립 내역은 최근 3개월까지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또한, 마일리지가 지급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카드사의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확인 방법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카드사의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마일리지 혜택이나 적립 내역을 검색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 사진출처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미지급 문제 해결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가 제대로 적립되지 않거나 지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 알뜰교통카드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앱의 오류나 버그로 인해 적립이나 지급이 안될 수 있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의 설정을 확인하세요. 위치 서비스, 블루투스, 인터넷 연결 등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앱의 권한을 확인하고 필요한 권한을 허용하세요.


♣ 알뜰교통카드 앱의 데이터를 삭제하고 다시 로그인하세요. 앱의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오래된 경우에 적립이나 지급이 안될 수 있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앱의 문제가 아니라면 고객센터에서 적립이나 지급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alcard.kr

마무리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되는 서비스입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익월에 카드에 지급됩니다. 마일리지 적립과 지급에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앱을 이용할 때는 출발/도착/승차/하차 버튼을 눌러야 하고, 주소지 검증과 저소득층 증빙서류 등록도 필요합니다. 

 

마일리지가 제대로 적립되지 않거나 지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앱의 업데이트, 설정, 데이터 삭제, 고객센터 문의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잘 이용하시면 대중교통 비용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