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과 지혜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의 개념, 참여방법, 인센티브 지급등 녹색생활의 혜택

반응형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일상에서의 작은 환경 친화적인 행동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고, 그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의 개념, 참여방법, 인센티브 지급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장려하고,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을 이용하면 이용실적에 따라서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2022년 1월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2백만 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의 참여방법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참여하려면 먼저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실천다짐금 5,000원이 지급됩니다. 회원가입 후, 다음과 같은 6가지 친환경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전자영수증: 종이 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이용하면, 영수증 발행 건당 100원이 적립됩니다.


리필스테이션: 세제, 화장품 등은 빈 용기를 가져가서 매장에서 리필하면, 리필 건당 500원이 적립됩니다.

 

무공해차 대여: 차량공유업체 앱에서 무공해차를 대여하면, 대여 건당 1,000원이 적립됩니다.


다회용기: 배달음식을 주문할 때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하면, 주문 건당 500원이 적립됩니다.


친환경상품: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1%가 적립됩니다.


미래세대 실천: 어린이, 청소년은 기후변화 교육, 녹색놀이터, 친환경 동아리 등에 참여하면, 참여 건당 1,000원이 적립됩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포스터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포스터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의 인센티브 지급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현금 또는 신용카드사 포인트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 가입 시, 포인트 지급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추후에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는 매월 실천활동 내역에 따라 익월 말부터 익익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정산하여 지급됩니다.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 / 출처 : 한국 환경공단

마무리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우리의 작은 노력이 환경보호와 경제적 이익으로 돌아오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에 참여하여 녹색생활을 실천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운동에 동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